본문 바로가기

일상

LG 트롭 가스 의류 건조기 설치 , 연통 연장

LG 트롬 가스 의류 건조기를 설치 했죠..

다들 만족도가 놓죠~~ 사용 후기나 설치기는 다른 글도 많으니 생각 하도록 하죠~


가스 건조기는 연통을 연결해야 하는데...

설치기사가 와서 설치를 했는데...아래 사진과 같이 연결해 놨습니다.

원래는 실외기 함으로 연통을 빼서 연결 하고 싶었지만..

연통이 길어지면 효율이 떨어진다...연통 추가로 사야 한다.....하길래.... 그냥 나중에 제가 할 요량으로

그냥 놓고 가라고 했죠...


우선 연통을 아래와 같이 연장 했습니다~~~

스테인레스 연통을 추가로 구매 했는데...생각보다 연통이 많이 들어가서...

우선 임시로 주름관으로 연결을 했습니다..

마데라하우스라는 업체에 인테리어 하면서 뚫어 달라고 수차례 부탁 했는데....

저 구멍이 문제가 아니라..인테리어 마감도 안해 놓고 가버린 상황이라... ( 이전글 참고... [링크] )

실외기 함에 벽에 구멍은 직접 뚫었습니다.


연통이 벽을 통과해서 실외기 함까지 왔고....


설치 기사가 연통이 길어지면 건조 효율이 떨어진다고 하길래.

LG 고객센터에 문의하고 메뉴얼을 찾아보니..10미터가 넘으면 안된다...혹은...효율이 많이 떨어진다고 엄포를 놔서..

아무래도 건조기가 밀어내는 힘이 연통이 길어질수록 떨어질수도 있을테니..

중간에 시로코팬을 설치 했습니다... 


그리고 연통을 배출 시켜야 하는데... 아파트 외관상 벾에 구멍을 뚫는건 안되기 때문에..

원래 집에 붙어 있는 열교환기 배기 라인에 연결을 했습니다.

그냥 연결을 하면 건조기가 가동 중일때 열교환기에 간섭이 생기기 때문에..

사진엔 없지만...배기 라인이 역류해서 열교환기로 들어가지 않도록 에어 플로우 개폐장치를 추가 했습니다.

반대로 열교환기 가동중일때....건조기로 바람이 들어가지 않도록도 조취 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귀찮은 문제가 생겼죠..

건조기를 가동 중일때 펜을 켜줘야 하고...

건조기 가동이 끝나면 펜을 꺼줘야 하는데... 그런거 귀찮죠...


건조기가 가동 중일때 자동으로 펜이 돌고...건조기가 꺼지면 펜이 멈추게 하고 싶었습니다.

어떻게 건조기가 가동중인 조건을 알아 내야 하는데....

건조기를 뜯어서 배선을 따와도 되지만....구지 새거 뜯기도 뭐하고...

연통에 공기 흐름을 측정 하는것도 있지만....아무래도 습기도 많고..기계적인 요소는 오동작에 소지가 많고...

그래서 생각 한게....어차피...건조기에 전력선도 실외기 함에서 끌어 간거니...

건조기의 전류량을 측정해서 일정 전류량 이상 올라가면....그걸 체크 하는게 제일 깔끔 할것 같습니다...

연통으로 배기 가스를 밀어 낼때....모터가 돌아 갈테니..일정량 이상에 전력을 소비 할테니깐요...


그래서 아래와 같이 만들 었습니다~~~


우선 시중에서 쉽게 볼수 있는 2구 짜리 전원 콘센트 입니다..


그런데..약간에 개조를 했습니다.

하나는 상시 전력(건조기), 하나는 조건부 전력(팬)을 연결하기 위해...안에 2구가 쇼트된 부분을 전달해서....개별로 연결을 했습니다.


그리고 전류량을 측정하기 위해서 비 접촉식 AC 전류 센서를 구매 했습니다.


건조기로 가는 3선중...녹색 접지를 빼고..둘중에 한 선을 센서 코어에 감아 주면 됩니다.. 그냥 통과 시켜도 되고...

한번 감을때 마다 검출되는 값이 두배로 늘어 나니...적당히 감아 주면 됩니다~~ 저는 넉넉하게 100A 짜리 센서를 주문 했기 때문에..

2바퀴 정도 감아 줬습니다~

메인 콘트롤러로 Arduino를 사용 할 계획이니...Arduino에 맞게 회로를 구성해 줬습니다...

저항 10k옴 x 2, 33옴 1개 , 10uf 콘덴서를 사용해서... 0볼트인 스텐바이 볼트를....2.5 볼트로 조정해 주는 작업 입니다.


그리고 펜을 켜고 끄기 위해서 릴레이를 달아 줬습니다...

Arduino에 쓸 가동 전압 5V 짜리에 다이오드와 NPN타입 TR과 저항을 사용해서 구성해 줬고...

Load 전압이 낮아서 펜 돌리기엔 위험 할거 같아서... AC220 V 4접점 릴레이에 4개를 모두 병렬로 연결했습니다.


메인 콘트롤러 연할을 할 Arduino 입니다..가격이 싸서 종종 애용합니다..


배송이 오래 걸리니 해외 직구로 10~20개씩 왕상 사놓고 쓰면 좋습니다.


Arduino에 전원을 공급해줄 USB 아답타 입니다... 샤오미 캠을 샀을때 들어 있던건데..

110볼트 11자 모양이라 안쓰던건데...그냥 납땜해서 220v를 5V로 만들어 주기엔 안성 맞춤 이네요..

다조립을 하면..이런 모양이 됩니다..웬지 선이 너저분 하네요....그냥 개인용으로 한개만 만들어서 쓸 요량으로 만든거니..

따로 기판을 뜨지도 않았고.....그냥 간이로 만든거니 그러려니 생각해 주세요..


대충 부품들을 모와서 글루건으로 고정해서 모듈로 만들었습니다~


아래 동영상과 같이 구현 됩니다~

정확한 소비 전력을 계산 하려면 따로 계산식이 필요 하지만..

현재로서 필요한건 절대값이 아니라 상대 값이 필요 하니 구지 정확한 계산은 필요 없습니다.

대기전력 상태 일때.... 측정 값이 0.01 이 나오고.... 건조기가 가동 되는 순간 0.3로 전류값이 올라가게 되네요....

이값이 작다면 위에 전류 측정 코일에 전선을 한바퀴 더 감는다면 0.45가 되겠죠..저는 한 바퀴당 0.15가 나오네요..

즉 0.3 이상 되는 값이 측정 되면 펜을 돌리고.... 0.3 이하가 되면 펜을 끄면 됩니다..

연통에 남아 있는 습기를 좀더 빼내주기 위해서 건조기 꺼지고 10초 동안 더 돌아가게 해 놨습니다.

소리로 들릴지는 모르지만....처음 0.01 상태에선 조용 하고..건조기 돌아가면..모니터링 화면에 Fan-On 이라고 표시하고...

펜이 돌아갑니다..그리고 건조기를 끄면.... 0.3 이하로 되는 순간에서 10초후에...Fan-Off 라고 표시하고....펜을 꺼줍니다.



정상 동작 되는걸 확인 했으면... 이제 노트북 철거하고....실외기 함에 먼지가 많을테니..

랩으로 돌돌 포장해서 구석에 잘 짱박아 두면 됩니다~


회로 구성 관련해서는 아래 인터넷에서 퍼온 이미지 참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