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BMW

[BMW-Coding] 4.코딩시작-주행락 제한속도 변경.

 

코딩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되는 DVDinMotion 의 기능인 주행락속도변경을 시도해 보겠습니다..

저는..운전중 TV시청은 사고도 많이 나고 위험 하기 때문에…주행락 해제 까지는 아니고…

주행중 시속 8km 가 넘으면 주행락이 걸리는 것을 10km 가 넘으면 주행락이 걸리게 해보겠습니다..

응용은 각자의 몫 입니다~ ㅋㅋㅋ

 

 

1. 컴퓨터에 랜 컨넥터를 연결하고, 운전석 좌측 무릅 쪽에 ODB-II 컨넥터를 연결합니다.

 

2. 컴퓨터에서 ZGW_SEARCH 를 실행해서 차량이 잘 뜨는지 확인 합니다.

케이블 불량이거나 윈도우 방화벽에 걸릴 경우 아무 글자도 안 뜹니다.

 

3. E-Sys가 실행 중이 아니라면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더블 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실행.

 

4. 접속 아이콘을 클릭.

 

5. 맨 아래 Connection via VIN 을 선택 하고..우측에 차량 VIN 넘버를 선택 후 Connect 를 누릅니다.

※ Target 아무것도 안 나오다면..
C:\ESysdata\psdzdata\mainseries\F010\F010_12_07_532\odx 폴더 안에
dist
라는 폴더를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6. 접속이 잘 되었다는 메세지~

 

7. 좌측 Expert Mode 에서 Coding 을 누릅니다.

그리고 오른쪽 Vehicle Order 에 Read 를 누르고,

우측 중간에 SVT Actual 에 Read (VCM) 울 누릅니다.

 

8. Vehicle Order 에 FA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activate 를 눌러서 FA 활성화를 시켜 줍니다.

 

9. SVT 트리에서 ECUs에 원하는 Module 에...

주행락 해제에 경우  HU_CIC 에 CAFD_00000000?_???_???_??? 을 누르고..( ???은 버젼에 따라 바뀝니다. )

Read Coding… 을 눌러서 코딩값을 읽어 들입니다. (아래 그림에 부분이 아니라...HU_CIC 에서 녹색  v 체크된 부분에다 놓고 하셔야 합니다.)

리딩 화면이 나오고, 리딩 완료 화면이 나오면 확인을 누릅니다.

만약 차량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했는데...psdzdata 에 파일이 지원 안될경우 파일이 없다고 에러가 뜹니다..

그럴경우 맞는 버젼에 psdzdata 를 구해야 합니다...

(2012년 9월 이후 업데이트 할경우 cafd_000000f9_007_003_067 파일이 필요한데..psdzdata 47.5 에 포함 된다고 합니다.)

 

10. 코딩값 리딩이 완료되면 녹색 체크 버튼이 폴더 모양으로 바뀐것을 볼수 있습다.

폴더에 + 를 눌러서 확장 한 다음 폴더 안에 CAFD_00000000?_???_???_??? 에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Edit FDL 을 눌러서 FDL 에디터를 실행 합니다.

(이 과정에서 잘 진행이 안 된다면 3.프로그램설치 편에서 14,17 번 항목을 참고 바랍니다. (Code Away.est)

 

11. 이제 설정값을 변경 할겁니다. 혹시 실수로 값을 잘못 바꿀경우를 대비해서 미리 백업 받아 놓길 권장합니다.

백업 방법은 아래 File Name 부분에 경로로 가서 수정할 파일을 복사해 놓던 압축해 놓던 따로 보관하면 됩니다.

기본 경로는 C:\ESysData\CAF\ 폴더 입니다.

 

SPEEDLOCK_X_KHM_MIN 부분으로 갑니다.. 내용이 많으니 Search 로 가는게 편합니다.

 

SPEEDLOCK_X_KHM_MIN 아래 AusgelesenWerte=08 항목에 마우스 우클릭 해서 Edit 를 누릅니다.

 

12. 현재 값이 8 이니 8km/h가 넘으면 주행락이 걸리는 상태 입니다.

이 값을 4로 바꾸면..4km/h가 넘으면 주행락이 걸릴겁니다..아마..

이 값은 16진수 이니… FF로 바꾼다면 시속 255km/h 에서 주행락이 걸리겠죠..

저는 A를 넣겠습니다. (16진수 A가 10 진수로 10 입니다.)

몇 km/h 에 주행락을 걸지는 각자 알아서 하시고…

 

화면 하단 부분에 변경 원하는 값을 넣고.. (A를 넣으려고 했는데 FF로 오타가 났네요..)

적용은 오른쪽에 화살표 버튼을 누르거나, Ctrl+Enter 을 누르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SPEEDLOCK_X_KHM_MIN SPEEDLOCK_X_KHM_MAX 두가지 모두 변경 합니다.

 

13. 화면 상단에 디스켓 아이콘을 눌러서 저장 합니다.

 

14. 나가기 버튼을 눌러서 나갑니다. 저장 잘 했는지 확인 창이 뜨면 Yes를 눌러 줍니다.

 

15. 이제 Code FDL 을 눌러서 버젼된 설정을 코딩합니다~

 

코딩 진행 상황이 뜨고… 에러 없이 완료되면 코딩이 완료 된겁니다~

 

지금은 위에 8번 항목에서 HU_CIC 으로 들어가서

SPEEDLOCK_X_KHM_MIN SPEEDLOCK_X_KHM_MAX  를 작업 해준겁니다.

BMW F10 Cheatsheet 파일을 보면 여러가지 내용이 있습니다.

여기서 다른 항목을 적용 한다면… 해당 부분을 찾아서 값을 바꾸고 코딩을 하면 됩니다.

 

주행락이 아닌 HUD 깜빡이 작업을 할거라면..

다시 BMW F10 Cheatsheet를 보면…

HU_CIC 부분에 HUD_TURNSIGNAL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값을 바꿔주면 HUD에서 깜빡이 기능이 살아나게 됩니다.

 

위에 작업으로 HUD에서 깜빡이 활성화 되었지만…

그리고 또하나 해줘야 할께…KOMBI 쪽에서도 BLINKER_HUD_ENABLE 를 활성화 시켜 줘야 합니다.

 

즉 HUD 깜빡이는 코딩을 HU_CIC 과 KOMBI  두번 해줘야 겠죠?

 

이런식으로 코딩을 하면 됩니다.

응용은 어렵지 않으리라 생각 합니다.

하지만 차량의 년식과 모델에 따라 활성화 되거나 안되는 부분들이 있으니..

현재 많이 알려진 주행락속도제어, HUD깜빡이, 안전벨트경보음, 공조기설정 등만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백업은 필수입니다. (10번항 참고.)

 

추후 시간이 되면 차종 별 가능한 코딩 목록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 BMW'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ser Diffuser Jammer (일명 젬머..)  (2) 2012.09.14
BR4 <-> MP3 컨버터 ver 0.0006  (7) 2012.08.09
[BMW-Coding] 3.프로그램 설치  (0) 2012.08.07
[BMW-Coding] 2.준비물  (3) 2012.08.07
[BMW-Coding] 1.코딩이란..  (1) 2012.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