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

TrueCrypt 사용해서 USB메모리에 보안영역 만들기

USB메모리에 인증서나 기타 중요한 파일을 넣어서 보관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그래서 일부 메모리회사에선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나 타회사에 보안영역 프로그램을 라이센싱 받아서 번들형태로 배포 합니다.하지만 그 프로그램들에 안정성이 검증되지 않았고 윈도우 및 타OS와의 호완성 문제로 중요한 데이타를 날리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소프트웨어는 TrueCrypt 라는 프로그램으로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 하시기 때문에 안정성면에선 어느정도 검증 되었다고 생각 됩니다.

TrueCrypt 는 원래 USB 보안용 전용이 아니라 HDD에 파일 보안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가상 디스크를 만들어 암호를 입력해야만 이 디스크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보안을 걸어주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뿐만 아니라 한글지원을 하고 개인은 물론 회사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프로그램은 아래 링크에서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 http://www.truecrypt.org/downloads 

언어팩 : http://www.truecrypt.org/localizations (한글 : Download )

 

한글 언어팩을 설치시 바로 적용 하는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image

우선 프로그램과 언어팩을 다운 받고 언어팩에 압축을 풀어서 Language.ko.xml 파일이 설치 파일과 같은 폴더에 존재하게 하면 됩니다.

image

이제 설파 파일을 실행해서 설치를 시작 합니다.

 

라이센스 확인을 하고..

image

 

마법사 모드를 선택 해야 하는데 USB에서 사용할거라면 추출을 선택해서 다음으로 진행하고 하드에 설치 할거라면 설치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진행 하면 됩니다.
추출은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image

추출에 대한 안내 화면이 나옵니다..확인을 누르시고~

image 

추출할 경로를 지정하고 추출을 누릅니다.
저는 메모리가 N드라이로 잡혀서 N드라이브에 TrueCrypt 폴더에 넣기위해
N:\TrueCrypt\ 라고 지정 했습니다.

image

잠시 추출하는 화면이 뜨고선 완료 되었다고 뜨면 확인과 마침을 클릭해서 설치를 마칩니다.

image

 

설치된 폴더가 이렇게 열립니다.

한글이 뜨기 원한다면 여기에 한글 언어팩 파일을 복사합니다.

image

TrueCrypt Format 를 실행합니다.

image

 

TrueCrypt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실행 되면.

첫 항목인 암호화된 파일 보관소 만들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image

 

표준 TrueCrypt 를 선택하고 다음…
숨긴 TrueCrypt 이 궁금하다면 차후에 함 해봐도 됩니다~ ^^

image

파일명에 Lock.tc라고 입력하고..
파일명이 마음에 안들면 다른이름을 입력해도 되지만 Lock.tc라고 그냥 하는데 아래 올릴 배치파일을 바로 사용하시는데 편리할겁니다.

image

이제 알고리즘 및 암호화에 대한 옵션인데 그냥 기본으로 놔두고 다음 누르셔도 무방합니다.

image

이제 이미지 용량을 설정하는 부분인데. 인증서를 넣는다면 1메가 정도로 지정해도 넉넉 합니다. 딴 중요한 문서 파일들 용량이 더 필요하다면 적절히 알아서 설정 하시기 바랍니다.

image

이제 지정할 비밀번호를 입력 합니다.

image

비밀번호가 짧다면 짧으면 위험하다고 경고가 보여지고.. 그냥 진행해도 됩니다.

image

이제 마지막 단계 입니다..포멧 버튼을 누릅니다.

image

볼륨이 다 만들어 졌다고 뜨면 확인 버튼을 누르고…

image

이것으로 볼륨 이미지 파일 만들기까지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종료 버튼을 누릅니다.

image

 

이제 TrueCrypt 를 실행해서 위에서 만든 Lock.tc 파일을 마운트 해서 사용 하면 되지만 일일이 마운트 하고 마운트 해제하고 번거롭습니다.

image

 

 

그래서 간단히 배치파일을 만들었습니다.

image

첨부한 파일 압축을 풀어서 USB메모리 루트에 복사한 후 한번 실행시키면 X드라이브로 마운트 시켜주고..다시한번 실행하면 X드라이브로 마운트된 볼륨을 언마운트 시켜 주는 파일 입니다.

 

USB에 넣어서 가지고 다니다가 중요 파일을 오픈 할 땐 배치파일을 실행하면..

image

비밀번호를 묻는 팝업창이 뜹니다.여기에 비밀번호를 쳐주면..

image

암호화된 볼륨이 X드라이브로 마운트 되면서 폴더가 열립니다.

image

암호화된 볼륨을 다 썼으면 다시 배치파일을 실행하면 연결해제 한다는 창이 뜨면서 연결이 해제 됩니다..

image

 

참 쉬죠~?


이것저것 설치하고 헷갈리다 싶으면 그냥 USB메모리를 모두 압축한 파일을 첨부하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볼륨 파일에 비밀번호는 CodeH이고 사용해 보시고 비빌번호 마음에 안들면 TrueCrypt Format 를 실행해서 원하는 비밀번호에 파일을 새로 만들어서 사용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