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Windows

Windows 10 bootmgr 을 Windows 7 bootmgr 로 교체

윈도우10과 윈도우7을 함께 쓰는데 기존에 윈7 쓸때는

운영체제 선택 화면이 바로 나왔는데...윈10 설치후 부터는 딜레이가 많이 걸리더군요..

윈7에 추가로 윈10을 설치 한후 변경된 bootmgr을 윈7의 것으로 바꿔 보겠습니다.


간단합니다.

우선 윈도우7이 선택된 드라이브를 찾습니다.

예들들어 C 드라이브에 윈도우7이 설치되어 있다면...

(Windows 폴더는 윈7, 윈10 이름이 같으니 드라이브 볼륨으로 확인하는게 수월합니다.)

명령어 프롬프트를 띄워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bcdboot.exe c:\windows /s c: /l ko-KR


위에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윈도우7로 부팅 했을 경우에 윈도우7가 있는 위치가 C:\windows 가 되겠고...윈도우10으로 부팅 했을경우는 다른 위치겠죠..

그리고... 복사할 타겟 지점인 C: 에 경우도.... 그냥 C드라이브가 고정이 아니라 BCD가 들어있는 위치를 확인 하셔야 겠죠...

볼륨 문자가 지정이 안된 경우에는 임시로 지정해 주고 작업후 다시 해제 해야 작업이 가능 할겁니다..참고 하세요..


 

간단하게 풀어서 보면 아래 명령만 입력해도 됩니다.


bcdboot.exe c:\windows


Windows 폴더 안에 있는 boot 폴더안에 부트메니져를 복사하는건데..

테스트로 D 드라이브에 BootMgr_7 라는 폴더를 만들고...윈도우7 에 boot 폴더를 복사해 봤습니다.



Boot10.7z


Boot7.7z



그리고 D 루트로 가서... BCDBOOT.EXE .\Boot7 을 입력 해 보니... 정상적으로 실행이 안되더군요..

그래서 전체 경로를  BCDBOOT.EXE D:\Boot7 와 같이 쳐주니 정상 동작 됩니다..참고 하세요.






작업이 실패할 경우 윈도우 설치 씨디로 부팅후

Shift + F10 눌러서 작업 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