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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BMW

BMW F10 에 DEC 버튼 살려서 Sport+ 활성화 시키기.

 

eBay 에 주문한 물건이 거의 보름 만에 왔습니다~
특급 우편으로 해서 €40유로 나 운송료로 지불 했는데..
일주일 있어도 안 오길래 왜 안 보냐고 따지니 그때서야 보낸거 같습니다...흥~!!!

아무튼 반가운 국제 우편이 왔습니다~

 

내용물은 요렇게 생겼습니다~

 

이제 차량에 센터 콘솔 부분을 열심히 분해 합니다..
콘솔 박스 열림 버튼에 플라스틱 커버를 빼내고...
안에 별 볼트를 풀어 줍니다..


그리고 내장재를 아래 사진과 같이 뒷쪽 부터 들여 올려줍니다.
들여 올려 주면서 컨넥터 꼽혀 있는것은 잘 빼 줍니다.

 

딴건 다 잘 빠지는데 센터 콘솔 스위치에 작은 컨넥터가 잘 안 빠집니다.
아래 사진을 참고해서 작은 일자 드라이버로 가운에 걸림 부분을 살짝 들여 올린후 빼면 잘 빠집니다. 

  

이렇게 컨넥터를 모두 해체하고 들어 올리면 됩니다.
내장제와 센터콘솔 스위치는 큰 별 볼트 두개로 고정 되어 있으니 이걸 해체해고..


새로운 스위치로 장착을 합니다.

 

이제 스위치 장착은 끝났고...누락된 배선 2가닥을 연결해야 합니다...
ICM을 찾아서 선을 연결 해야죠...귀찮은 작업 입니다...

센터콘솔박스 앞면을 보면 사진과 같이 별 볼트가 박혀 있습니다.
이 별볼트는 풀어 주고 바가지를 앞에서 뒤로 들어 올려 주면 해체가 가능 합니다.
바가지에 꼽혀 있는 켄넥터를 빼도 되지만 구지 뺄필요 없고 바가지 옆에 제껴 두셔도 됩니다.

바가지를 옆에 제껴두고...안을 보면...
저 깊숙이 ICM (Integrated Chassis Management) 이 보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레버를 아래쪽으로 내려 줍니다.. 옆에 걸림쇄가 있으니 눌러 주면서 레버를 내려야 합니다. 

 

이제 컨넥터를 화상표 방향으로 당겨서 빼냐애 합니다.
그런데 아래 동그라미 표시한 부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걸려서 잘 안 빠집니다..
그래도 살살 흔들면서 힘껏 당기면 빠집니다.(공간이 좁아서 손 다칠수 있으니 주위 하세요.)

  

휴~ 힘들게 컨넥터를 뺐습니다~

 

이제 컨넥터 하우징을 분해해야 합니다. 공간이 좁고 선이 짧으니 쉽진 않습니다.

 

 아래 핑크색 화살표와 같이 걸리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벌려주면서..
켄넉터를 노란 화살표 방향으로 당기면 케이스와 컨넥터 뭉치가 분리가 됩니다.

 

분리하면 이런 모양입니다.
이렇게 된 컨넥터가 3 줄로 들어가 있습니다.
여기에 연결 되지 않은 두 부분과 스위치와 연결을 해줘야 합니다.
자세히 보시면 각 라인 마다 맨 처음과 마지막 핀 번호가 마킹이 되어 있습니다.

 

이제 케이블을 만들어야 합니다.
아쉽게도 터미널 규격을 정확히 모르겠네요..
저는 그냥 가지고 있던거 썼는데...정확히 일치 하진 않고 좀 뻑뻑 했는데..
그런데로 고정은 되어서 그냥 사용 했습니다..(정확한 규격 아시는분 알려 주시면 내용에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선 길이는 30cm 정도로 하면 되고 양쪽에 터미널 작업을 해주시고.. 

 

끝 부분을 보면 요렇게 터미널로 깔끔 하게~

 

아래와 같이 센터 콘솔 스위치 부분에 컨넥터 2개중에 흰색 컨넥터에 4,5 번째에 터미널을 꼽고..

ICM 에 45,31 번에 반대편 터미널을 꼽고 다시 조립을 합니다.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스위치컨넥터        ICM컨넥터
    4번           →        45번
    5번           →        31번

이제 역순으로 조립을 합니다.

 

이제 코딩을 해줘야 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코딩을 해줍니다.

CAF -> Datem -> 3000 Daten,F8 -> Funktionen -> IcmKod_B_S2TBA : verbaut
CAF -> Datem -> 3000 Daten,F8 -> Funktionen -> IcmKod_B_S205A : nichr_verbaut

 

이제 작업이 잘 되었나 확인해 보면 됩니다~

 

한단계 올리면 SPORT 모드~

 

또 한단게 올리면 SPORT+ 모드가 되면서 다이내믹 트랙션 컨트롤이 활성화 됩니다~

사용해본 소감으로는 확실히 체감 되는 변화가 옵니다.
우선 SPORT 모드를 바꾸면 기어 변속시 RPM이 2000 이상으로 유지 되지 때문에 좀더 빠른 반응을 느낄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DEC 기능으로 스포츠 모드 활성화 시키는건 원래 순정 BMW 차량에서도 옵션으로 들어간 기능이라서..
안정성이 보장 된다는 겁니다..

비슷한 기능에 제품으로 악셀레이터에 연결해서 사용 하는 튜닝박스社에 튠페달 같은 제품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기는 ECU에 바로 개입 하는게 아니라 단지 인위적으로 악셀값을 조작 하기 때문에..
가속 후 급 감속이 필요 할 경우도 악셀레이터에 개입되어 있기때문에 RPM이 좀 늦게 떨어지는 경향이 있고..
언덕길을 후진으로 올라갈 경우 밀리는 현상, 변속 충격, RPM 불안정 등 인위적인 개입으로 인한 득보다 실이 많더군요.
무엇보다 튜닝용품이기 때문에...문제가 생기더라도 수입사인 애니유비社 본사 측에서 튜닝 제품 특성이라
원래 그런 문제가 생길수 있는거 몰랐냐는..책입을 회피 하는 황당함을 격었습니다..
정신 건강상 그런 사제 제품 보다는 순정 튜닝을 추천 드리는 바 입니다..

그리고 25만원 넘는 센터콘솔 스위치 구매가 부담 스럽다면 아래 사진과 같이 4.7k옴 칩저항을 두개 달아 주면 됩니다.

 

 

 저항만 달면 나머지 버튼 패턴도 살아 있는 상태이고.
순정 상태에서도 스위치 부분 고무까지 다 있는 상태이니..
플라스틱에 구멍만 뚫던지 따로 스위치선을 따서 쓰던지 가능 합니다.

 

본 내용은 F동에 달마님이 알려주신 내용을 재 구성 한것 뿐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서 항상 도움 받는 F동 달마님과 앞집청년님,딘쵸이님께 감사 드립니다.

그리고 차 튜닝 하는거 별로 안좋아 하지만 남친이 하니까 이해해 주는 사랑하는 주혜에게도 감사에 뜻을 전합니다~ ^^